비시디아(Pisidia)


소아시아 남쪽 오늘의 아나토리아 터키 로서 밤빌리아 평원 북쪽에 있는 길이 약 190km, 넓이 약 80km의 지방

B.C 25년 이래 로마의 식민지화.
바울이 첫번 선교여행에 두차례나 이곳을 지났다(행13:13, 14:24).
바울 예배당이 있는 것은 이 전설까닭이다.
그가 어느 곳에서 전도했다는 기록은 없으나 콘스탄틴(주후 323-377년)이후부터 비시디아 교회는 왕상하였다.

비시디아 안디옥 비시디아 지역에 있는 안디옥을 말하는 것으로 수리아안디옥과 다른 곳이다. 지금은 터키 소도시 얄바츠로 불리운다.
이곳에서 사도 바울바나바 일행은 복음을 전하였고 이는 서아시아 지역에 복음이 퍼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비시디아 안디옥은 많이 연구해야할 지역이다. 특히 바울은 이곳에서 처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는 설교를 했으며 이방인 선교에 헌신키로 결정한 곳이다. 갈라디아서는 이 지역에서 복음을 받은 자들을 위해서 기록하였다. 갈라디안인들이 이곳에 주로 많이 살았다.
지금은 그리스. 로마 제국 시대의 남아있는 유적을 통해 지난날의 번성했던 도시임을 짐작해 볼수 있다.

남아있는 유적으로는 아크로 폴리스 중앙에 아우그스투스 신전터가 있고 북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상수도교 유적이 있고 바울의 교회 건물과 당시 가장 큰 로마의 목욕탕이 있다.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