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베다니 미전도종족
월드뉴스
세계기도정보
종합게시판

Afghanistan
(아프가니스탄)

 



I.아프가니스탄의 개관

위치
아프가니스탄은 북위 29도와 38도 사이에 위치하며 서남아시아에 속한 나라로서 서쪽의 이란 동쪽의 파키스탄 그리고 위쪽에 중앙아시아의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중국 등의 나라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면적
683,760 평방Km(한반도의 약 3배)

지형
북쪽의 평원과 중부의 산악지대 그리고 남부 사막지대로 구별된다. 건조한 산악지대가 국토의 80%를 차지하며 비옥한 계곡이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기후
대륙성 기후로 여름/겨울 기온 차 극심

시차
한국에 비해 4시간 느림

인구
약 2090만명 (1998년 중반 IMF 추정)

환율
4,679아프가니 : 1US$ (1999년 10월말 현재)

종교
회교로서 다수파인 수니와 소수 시아파가 있다.

치안
전쟁중인 나라이므로 위험하다. 치안상태가 예전에 비해 좋아지긴 했으나 밤 8시 이후 통행이 금지 되어 있다.

주요도시
수도는 카불(Kabul)이며 1828m의 고지에 자리잡은 인구 약 200만의 도시이다. 카불은 한때 아름다운 도시였으나 지금은 폭격으로 황폐화되고 지뢰가 집 근처에 묻혀 있는 것으로 유명한 도시가 되었다.
수도 카불외에 각 도마다 도청소재지가 있는데 그 중 동서남북의 4개 도시가 유명하다.
남쪽의 칸다하르(Qandahar)는 현대 아프간의 첫 번째 수도였으며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탈리반의 본부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며 파쉬툰족의 중심부와 같은 곳이다.
북쪽의 마자리 샤리프 (Mazar-i-Sharif) 이슬람의 성도(聖都)로 선지자 모하메드의 사위인 알리의 무덤이 있는 곳이다. 이곳은 우즈벡 민족이 살고 있으며 98년 8월 탈리반이 점령하기 전에는 현 반탈리반 연합세력 가운데 하나의 주축세력인 도스텀(우즈벡족)장군의 지역으로 알려져 있었다. 97년 5월에는 탈리반 4000명이 집단 살해되어 한 웅덩이 속에 공동 매장되었던 것으로 그리고 최근 탈리반 점령시는 탈리반에 의해 하자라족 8000명이 학살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도시이다.
서쪽의 헤라트(Herat)는 이란과 가까운 도시로 카페트로 유명하다. 95년 9월 큰 도시로는 처음으로 탈리반에 점령당하여 탈리반의 정책이 외부세계로 알려지기 시작한 도시이다.
동쪽의 잘랄라바드(Jalalabad)는 96년 9월 탈리반에 의해 점령당하기 전까지는 정치적으로 비교적 중립을 지키는 세력이 차지하고 있고 파키스탄과 가까운 지리적 요소 때문에 많은 외국 NGO들이 사무실을 두고 있던 곳이다. 공용어인 다리어와 파쉬투어가 함께 쓰이던 곳이나 현재 파쉬투어로 Language shifting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다.

종족
*파쉬툰-Pashtun or Pakhtun (50%): 아프간의 가장 강력한 종족으로 인도와 파키스탄에서는 파탄족으로 알려져 있다. 파쉬툰 전설에 의하면 그들은 카이스(Qais)라는 사람의 후손인데 이 카이스는 사울왕의 후손이라고 한다. 사울왕이 그의 아들 40명을 데리고 고르(Ghor)로 왔는데 이 고르가 지금의 아프간 가운데인 하자라잣이며 카이스는 아프간에 모슬렘을 전파하도록 모하메드로부터 선택받은 자라고 한다. 이들은 아리안 민족의 일파로 키가 크고 이목구비가 또렷한 것이 특징이다. 이들의 언어인 파쉬투어는 다리어와 함께 아프간의 공용어이며 탈리반이 정권을 잡는 한 점점더 이 언어의 영향은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타직-Tajik (25%): 이란계 민족으로 북쪽의 타직은 몽골인종의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들은 아프간 도시의 중류층을 이루고 있으며 이들이 사용하는 다리어(아프간 페르시아어)가 공용어이며 종족간에 사용하는 Lingua Franca이다.
*하자라-Hazara (9%): 징기스칸의 후손으로 알려진 이들은 몽골인종으로 아프간 중앙의 하자라잣 산을 중심으로 살고 있으며 유목민이다. 이들이 사는 버미얀에는 세계최대의 석불이 있다. 이들은 시아파 모슬렘으로 파쉬툰족과는 오랜 세월 원수지간으로 지내오고 있다. 탈리반이 국토를 점령하면서 가장 고통을 받고 있는 종족이다. 북쪽 마자르에서는 8000명이 집단 학살당하기도 했고 현재 파키스탄으로 나가려던 하자라 난민이 잘잘라바드에서 붙잡혀 감금되어 있다.
*우즈벡-Uzbek (9%): 우즈베키스탄과 국경을 대고 있는 북쪽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종족이다. 투르크계열의 종족으로 막강한 군벌인 도스텀 장군이 이 우즈벡인으로 최근까지 반탈리반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나 그들의 중심도시인 마자르가 탈리반에게 함락되고 나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전까지는 우즈벡과의 국경이 열려있어 왕래가 가능했으나 현재는 우즈벡을 통한 길이 폐쇄되어 있다.
*누리스타니-Nuristani: 1896년 압둘 라흐만왕이 점령하기 전까지 비모슬렘으로 남아있던 북동쪽 산지에 사는 종족이다. 물론 이 누리스탄안에도 많은 소수종족으로 나누어진다. 이들은 이방인을 표시하는 Kafir 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들의 언어는 Dardic계열에 속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Ethnologue에는 파샤이에 함께 속하여 설명되었다. 이외에도 파샤이 아이막등 여러소수종족이 있으며 언어로는 약 49개(Ethnologue, 1996)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언어
공용어 다리어와 다수종족의 언어인 파쉬투어이다.


II. 최근의 상황
98년 봄 탈리반은 아프간에서 일하는 기독교 구호사역단체와 사역자들이 아프간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있다며 그 명단을 공개하고 죽음을 각오한 전투를 벌이겠다고 하여 외국사역자들을 위축시킨바 있다. 그 후 7월에는 수도 카불에 있는 모든 외국인에게 폐허가 된 건물로 모두 이주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외국 단체가 현실적 그 요구가 어려워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하자 그들은 모든 외국인을 카불에서 쫓아내었다. 그런 상황가운데 8월 20일 미국은 사우디 출신의 테러 용의자 빈라덴의 훈련 캠프를 공격한다는 명목으로 수단과 아프간에 미사일을 공격했다. 거의 모든 외국인이 이 나라를 빠져 나온 상태였으나 미처 나오지 못한 UN의 이태리인 사역자 한명이 반미 감정이 고조에 달해있던 폭도들에게 잡혀 길에서 무참히 살해되는 일이 있었고 외국 단체에서 일하는 현지인도 몇 명 살해됨으로 외국인 사역의 가능성을 어렵게 해 놓았다. 현재 UN은 탈리반 정부와 안전 문제 등을 협의하고 있는 단계이다. 이러한 와중에 기독교 구호 단체들도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프간 난민 문제로 골치 아픈 파키스탄은 그 곳에 본부를 둔 기독교 사역자들의 비자를 어렵게 하여 많은 사역자들이 본국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독교 단체들은 본부를 아프간으로 옮기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아직 여러 가지로 불란한 상태에 놓여 있고 구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훨씬 더 많아진 상태이다. 그곳에서 오래 사역한 사역자들 조차도 요즈음의 상황은 너무 가슴아픈 상황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 동안 학교 교육울 받을 수 없는 여성들에게 외국 단체(선교 단체 포함)들이 직업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는데 지난 6월 16일 이것이 이슬람법에 위배된다며 8세이하의 여자만이 그것도 코란 교육에 한해서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고 발표하여 구호 사역을 통하여 접근하고 있는 단체들의 가능성마저도 끊으려 하고 있다.

III. 입국관련 참고사항

- 아프가니스탄은 적성국은 아니지만 공식적인 수교가 이루어지지 않은 국가
- 아프가니스탄에 입국하려면 비자가 필요함
- 아프가니스탄을 경유하는 여행자는 두시간 이내에 같은 항공기로 다른 나라로 여행을 할 때에만 비자없이 체류가 가능.
- 비자의 사용 가능 기간은 3개월간이지만, 그 방문목적에 따라 다름.
- 모든 여성들은 적절하게 몸을 덮을 수 있는 옷을 입고, 머리엔 스카프를 꼭 둘러야 한다.


IV. 선교방해요인
1992년 공산주의 정부가 무너진 후로, 무자히딘(mujahidin) 게릴라와 과도기 정부의 불화로 내란이 일어났으며, 권력과 종족 분쟁, 종교적 패권다툼으로 잔인하게 변질되었다. 아프가니스탄은 세계에서 가장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나라 중 하나이며, 48,000개의 이슬람 사원(mosque)이 있는 반면 교회건물은 하나도 없을 뿐더러 이 나라에서 기독교인은 살아남기도 힘든 상황이다.

위의 자료는 Pakistan Guide 소민/소운이네 집(http://user.chollian.net/~ncohs710)에서 많은 부분을 발췌하였습니다.



KCM Home | 세계선교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