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아(Troas)


뜻: 관통
소아시아 서북 무시아도에 있어 마게도냐와 거래하는 중요한 항구로 터키 서쪽 에게해 항구, 고대 트로이에서 약 10km 지점.

트로이 유적:
고대 트로이, 현재 지명은 트루바이며 차낙칼레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트로이 지역에 촌락이 형성된 것은 기원전 3000년 경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9세기 서머나 출신 호머가 기원전 13세기 트로이 왕 프리암과 그리스 연합군간의 전쟁이야기를 다룬 <일리아드>의 실제장소이기도 하다.
이것은 '트로이목마' 이야기를 진짜로 믿고 발굴을 시작한 독일의 고고학자 슐리만에 의해 유물이 발굴되며서 밝혀지기 시작했다. 사도바울은 제 3차 전도여행을 마무리하면서 드로아에서 남쪽으로 40km떨어진 앗소까지 걸어가기도 하였다. 사도바울이 2차 전도여행중 아시아로 가려했으나 꿈에 마케도니아 사람의 간절한 호소를 듣고 에게해를 건너 그리스 지역으로 행선지를 돌린 곳이기도 하다.

이사건으로 기독교 복음이 서쪽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실로 역사적인 분기점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도바울의 강론중에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죽은 유두고라는 청년을 살린 곳이기도 하다.

(1) 바울마게도냐인의 환상을 보고 유럽에 건너가니 이것이 유럽 전도의 첫발이었다(행 16:8-9).

(2) 바울디모데에게 편지하면서 드로아 가의 집에 둔 겉 옷과 가죽에 쓴 책을 가지고 오라고 부탁하였다(딤후4:13).
이로보아 바울은 AD 66-67년경 체포될 당시 이곳에 있었을 가능성이 짙다고 보는 사람이 많다.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