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과 성령의 사역 (32-35)

A. 읽을 말씀 롬8:26-30

B. 요리 문답
 32. 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금생에서 무슨 유익을 얻는가?
답: 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는 것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 금생에서 이와 함께 받는 여러가지 유익을 받는다.
    (롬8:30, 엡1:5, 고전1:30).
   (1) 의롭다 하심을 얻고, (롬3:24, 8:30).
   (2) 양자로 삼으심(엡1:5, 롬8:14-15).
   (3) 거룩하게 하심(살전5:23).
   (4) 여기에서 따르는 여러가지 유익(고전1:30).

 33. 의롭다 하심이 무엇인가?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의 값없이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저가 우리 죄를 사유
    하시고 그 앞에서 우리를 옳게 여겨 받으시는 것이니 이는 다만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 주심인데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만 받는 것이다.
    (엡1:7, 고후5:10-22, 롬4:5, 3:22, 24, 25:17, 4:9, 갈21:6)
   (1) 값 없는 은혜 (롬3:22-24). (2) 사죄받음 (행10:43).
   (3) 옳게 여겨 받으심 (고후5:19).
   (4)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붙이심 (롬3:26, 5:19-21).
   (5) 이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음 (롬5:1).

 34. 양자로 삼는 것은 무엇인가? 
답: 양자로 삼는 것은 하나님의 값 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이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중에 들게 하시고 그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시는
    것이다. (요일3:1-2, 요1:12, 롬8:17).
   (1) 값 없는 은혜 (요일3:1).
   (2) 하나님의 자녀의 수에 참여케 함 (요1:12, 사44:2).
   (3) 모든 특권을 누림 (롬8:17).

 35. 거룩하게 하신 것이 무엇인가?
답: 거룩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값 없는 은혜의 역사이신데 이로써 점점 죄에
    대하여는 능히 죽고 의에 대하여는 능히 살게 되는 것이다.
    (살후2:13, 엡4:23-24, 롬6:4,6,14, 8:4, 벧전1:2).
   (1) 값 없는 은혜 (엡1:4,6). (2) 신생되는 것 (엡4:23-24).
   (3) 죄에 대하여 죽음 (고전15:31, 롬6:11). (4) 의에 대하여 삶 (롬6:11).

C. 문답해설

 1. 의롭다 하심(칭의)
(1) 인간은 누구나 자기 행위로 의롭다 할 자 없다 (시64:6, 시130:3).
   모두 죄인이기 때문이다 (롬3:10, 요일1:10).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들어왔다 (롬6:12).
(2) 의롭다 하심 곧 칭의의 근거는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다 (롬3:20, 갈2:16).
   오직 그리스도의 의만이 그 근거요,(롬3:24, 고후5:21)
   그를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얻는다 (롬3:22, 5:1).
(3) 그것은 정죄의 반대말이고 (롬8:33-34), 법적 관념을 지닌다(요3:18, 5:24,
   롬4:6-7,고후5:19). 따라서 의롭다 하심은 "의롭게 만든다"는 뜻이 아니고,
   "의롭다고 선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롬4:3, 갈3:6).
(4) 그것의 미치는 영향은 죄인의 상태에 있지 아니하고 죄인의 신분에 있다. 
   곧 칭의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의를 근거로 하여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
   하시는 하나님의 법적 행위이다 (롬5:1).

 2. 양자 삼으심(수양)
(1) 인간은 본래 죽은자로 태어난다 (엡2:1).
   그러므로 누구나 두번 나야 한다. (요3:3).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는불가능하다 (요1:13).
(2) 그리스도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시나 인간은 생리적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다 (넓은 의미로 하나님의 피조물이란 뜻이다).
(3)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 행위가 어떤 자는 영원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예정 하셨다 (엡1:5).
(4) 따라서 믿음으로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양자요 (요1:12, 롬8:14-17)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는 그의 유업이 될 것이다 (히12:28).

 3. 거룩하게 하심(성화)
(1) 칼빈(Calvin)의 말대로 전적 부패는 인간의 속성이다. 이에 대하여
   거룩하게 하심은 성화(Sanctification)곧 죄로부터의 분리와 성결을
   의미한다 (엡4:22-24).
(2) 그것은 법적 행위가 아니고 도덕적 재창조적 행위요, 또 점진적으로
   완성이 될 것이다 (빌3:21).

D. 연 구 문 제
 1. 칭의의 교의에 대하여 연구하라.
 2. 수양의 교의에 대하여 연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