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인간의무능력(82-83)

A. 읽을 말씀  롬3:9-28

B. 요리 문답
 82. 아무 사람이나 능히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가?
  답: 타락후로 사람 만으로는 금생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고,
      날마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써 범한다.
      (왕상8:46, 요일1:8-2:6, 창8:21,  약3:2,8, 롬8:8, 3:9-10).
   (1) 완전히 지킬 수 없다 (전7:20, 요일1:8).
   (2) 사언행으로 범한다 (창8:21, 약1:14, 시19:1-12).

 83. 법을 범한 모든 죄가 다같이 악한가?
  답: 어떠한 죄는 그 본질과 여러가지 얽힌 끝이 있으므로 하나님 앞에서 다른 
      죄보다 더 악한 죄도 있다
      (시19:13, 요19:11, 마11:24, 눅12:10, 히12:10, 히10:29).
  (1) 더 악한 죄도 있음 (히2:2-3, 요19:11).

C. 문답 해설

 1. 본질상 죽은 인간
  (1) 모든 인간은 아담의 범죄 이후로 본질상 죽은 존재로 태어난다(엡2:1).
      신학은 그 인간의 죄를 원죄(Original Sin)라고 하고, 그 인간의 능력을  
      전적 무능력(Total lnability)이라고 한다.
      실로 죄의 삯은 사망이다 (롬6:23).
  (2) 죽은 사자는 산 개미 한 마리를 당하지 못한다. 마치 인간은 죽은 사자와
      같다. 칼빈은 이러한 인간을 "죄의 종"이라고 했다. 루터는 이러한  의지를 
     "노예 의지"라고 했다. 참으로 인간은 날개 부러진 새와 같고 이미 사망의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자와 같다.
  (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9장 3항)에 "인간은 범죄로 그 영혼이 죽었고 (엡
      2:1-5), 따라서 인간 스스로의 능력으로는 회심할 수도 없다 (요6:44, 롬
      8:8, 고전2:14)"고 했다. 정말 인간의 사망은 인간의 범죄로 말미암았다.
     (롬5:12). 그러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을!(요1:29).

 2. 원죄로 부패한 인간
  (1) 의인은 없다 (롬3:10, 전7:20, 왕상8:46). 성경에 모든 사람이 죄를 범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롬3:23)고 했고, 사람의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 부터 악하다(창8:21)고 했다.
  (2) 생각이 악하고 (잠23:6-7, 엡4:18),
      혀도 악하다 (롬3:13-14, 약3:2, 마12 :34).  실로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마음이요 (렘17:19), 악과 혀다 (약3:8). 
      그리고 행위가 심히 악한 인간이다 (롬3:1-18, 약1:14).
  (3) 지구의 인력으로 모든 물체는 아래로 떨어진다. 마찬가지로 원죄로 부패한
      인간은 모두 악으로 떨어지고 있다. 그것은 마치 물에는 흐르는 힘이
      있지만 그 물이 아래로 밖에 흐르지 못함과 같다.

 3. 전적 무능력 인간
  (1) 모든 자연종교는 인간의 힘으로 구원을 얻으려는 자력 종교이다. 그러나
      구원에 대하여 인간에게는 발언권이 없다.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을
      얻으려는 것은 마치 구멍이 없는 구슬에 실을 꿰려는 것과 같다.
  (2) 누구도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인간은 아예 없다. 그러나 성령의 역사로
      중생한 자에게는 그것이 가능하다.  죽은 자는 행동할 수 없다.
      그러나 죽었다가 다시 산 자는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믿음으로만 가능하다(요5:24).
  (3)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이것은 제자들의 물음이다.
      그러나 예수께서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마19:26)고 하셨다. 타락한 인간은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다.   그러나 지키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아서는 가능한 것이다.

D. 연구 문제
 1. 계명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라.
 2. 인간의 부패에 대하여 연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