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해외선교회(GMF lnc.)


한국해외선교회는 초교파적,복음주의적,교회중심적인 선교단체로서 한국교회선교사역의 동반자이다.

설립 배경
지난 '80년대 이후로 한국교회는 타문화권 해 선교사역에 본격적으로 참여했으나 한국교회의 선교 역량과 그 잠재력에 비해 선교사역의 구체적인 통로가 되는 선교기관들이 미처 그 체제를 정비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미 '80년대 초부터 국제적인 선교단체들과 협력하며 실제적으로 선교사역을 해오던 한국해외선교회(KOMF),세계성경번역선교회(GBT)와 한국선교훈련원(GMTC)등이 뜻을 같이 하여 하나의 법인으로 연합할 것을 결의함에 따라,1987년 10월에 문화공보부로부터 사단법인 한국해외선교회(Global Missionary Fellowship Inc.)의 설립인가를 받게 되었다.

선교회의 목표
각지역교회 및 교단과 선교후원 기관들이 신뢰하고 동역할 수 있는 사회적인 선교 공인기구로써,타문화권 선교사역에 대한 실질적인 조직체계와 구체적인 선교의 경험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는 선교의 창구와 통로가 된다. 2000년대 한국교회의 선교비젼을 감다할 만한 전문 선교기관으로써,선교사 훈련,파송교회에 대한 선교교육과 지원 선교사에 대한 목회적 관리,선교행정,자녀교육,안식년 사역,노후대책 등에 이르기까지 일관성있고 통합적인 정책과 운영체제를 수립한다. 오랜 역사와 더불어 유용한 경험을 축적한 국제선교 단체들과는 계속해서 협력하고 동역하되,한국교회 고유의 장점과 자주성을 키워가는 한국적인선교기관으로 발전시켜 간다.

사역의 종류
복음전도/교회개혁/제자훈련/지도자양성/교육선교/부족사역/성경번역/문서사역/문맹퇴치/시청각사역/의료선교/선교훈련/선교연구/사회사업/구제와 지원사역

부서 현재 GMF에는 법인 산하에 8개의 부서가 있는데 ,KOMF,GBT,GMP,HOPE는 선교사 파송부서로써,GMTC,AM,KRIM,GRTI는 지원부서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각 부서는 그 사역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전문적으로 활동하지만, 서로 각 지체의식을 가지고 한몸으로 연합하여 긴밀하게 협력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아시아선교부-------------------------------(K0MF)
 성경번역선교부..............................(GBT)
 한국선교훈련원.............................(GMTC)
 개척선교부..................................(GMP)
 전문인협력기구.............................(HOPE)
 선교정보연구센타...........................(KRIM)
 전문인선교훈련원...........................(GPTI)
 아시안미선...................................(AM)
사단법인 한국해외선교회 아시아선교부(KOMF)

1.현황
사단법인 한국해외선교회 아시아선교부(KOMF)는 국제적인 선교기관인 OMF의 한국지부(Home Council)이다. 국제 OMF는 1865년에 허드슨 테일러에 의해 설립되었다. 1964년에 아시아 출신의 선교사들을 회원선교사로 허입하면서 명칭을 중국내륙선교회(CIM)에서 OMF로 바꾸었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 OMF는 "동아시아의 가장 신속한 복음화"라는 목표하에 일본,대만,홍콩,필리핀,태국 싱가폴,말레이지아,인도네시아,파키스탄,한국등 10개 지역에서 사역하고 있다. 선교부는 또한 중국복음화를 위해서 중국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을 하고 있다.OMF는 '91.10월 현재 한국인 선교사 35명을 포함하여 세계의 27개국 출신의 1,000여명의 선교사들이 함께 사역을 하고 있다.
1980년에 한국 이사회(Korea Home Council)가 구성이 되어 김세윤 박사가 초대 이사장으로 수고를 하였고 1981.3부터 2대 이사장으로 김인수 박사가 현재까지 수고하고 있다. 1981년 변재창/조애란 선교사 가족이 선교지로 나간 것을 필두로 1991년 10월 현재 20가정 35명의 선교사가 회원선교사로 일하고 있다.
일본:변재창/조애란,김신호/문옥남,유기남/임경식,류영기/윤혜자.이수구/김숙일 정지문/김은옥,김승호/김순희,조명순,이미라,김옥희,김경남
홍콩:양영학/한경신,
대만:김기문/최영옥,배영선,김석준/송미경
싱가포르:한정국/이경애
인도네시아: 이윤호/주미혜,손창남/안은숙
태국:유홍태/이성십,손승호/하옥경.

2. 사역방향
동아시아의 나라들이 점차 종래의 전통적인 선교사의 신분으로 입국하기가 어려워가고 있는 실정을 감안하여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선교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국제본부에서도 세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선교사역을 시도할 계획이다. 우선 중국사역을 위해 본토 이외에 유학생이나 교수로 해외에 나가있는 중국인들을 위해 디아스포라 사역(Diaspora Minis-
try)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동아시아의 모슬렘권 사역을 위해 국제 OMF의 구조 조직 개관과 명칭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
-창의적 접근지역에 대한 사역:동아시아의 모슬렘권과 힌두권에 전문인
(PSM/Professional Service Ministry)사역자를 파송.
-기타 새로운 사역:OMF사역지 가운데서 아직 한국 선교사들이 파송되지 않은 지역들에 대한 전략적인 배치

3.서기 2000년까지의 회원 선교사 전망

1991년 현재의 회원선교사 :20가족 (35명/독신 선교사 5명 포함)
2000년의 회원 선교사:65가족(120명/독신선교사 10명 포함)

사단법인 한국해외선교회(GME)성경번역선교부

1.현황
GBT는 이 지구상에서 자기 말로 된 성경을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민족들에게 그들의 언어로 성경이 번역되어지도록 도와줌으로써, 그들에게 복음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위해 세워졌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족속을 위한 것이므로,우리는 그 말씀을 모든 언어로 번역하는 것이 세계복음화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일이라고 믿는다.
GBT는 50여년전 부터 전세계적으로 성경번역선교를 해오고 있는 Wycliffe Bible Translators(W.B.T)와 그 자매 조직인 Summer Institute of Linguistics(S.I.L)과 협력하여 한국교회에 성경번역선교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성경번역사역에 참여할 선교사를 발굴,훈련,파송하고 파송된 선교사들을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다.
GBT에는 1991년 10월 현재 41명의 선교사가 회원 선교사로 일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김의정/박연화,정민영/이재진
파푸아뉴기니:안지염/김진숙,김남수/이덕신,이용섭/김현숙,정철화/조경자
정제순/홍정옥,심재욱/장선애,김희숙
동남아:이상룡/이혜련
필리핀:마영례 선교사
서아시아:이수만/오미경
xx지역:이동원/문귀향
국내사역:김동화/이현숙
훈련중인 선교사:김서경/정혜주,김연수/최애숙,윤국현/황규화,김용구/차명진,신명기/민에스더,이경희,김봉환/박보애,박훈재/전현희

2.사역의 방향
GBT는 앞으로도 WBT/SIL과의 협력을 계속해 나가는 가운데 신개방지역과 회교권 등 전략적인 지역의 사역에 주력할 것이다.
-신개방지역에 대한 개척사역:중앙아시아,인도지나,몽고등 신개방지역,
특히 알타이 게열 언어에 대한 개척사역.
-창의적 접근지역에 대한 사역:아시아 대륙과 회교권,힌두교권에 대한 사역
-기타 새로운 지역:남미와 아프리카 등 아직 GBT선교사가 파송되지 못한 지역의 전략적인 몇 나라에 파송토록 한다.

3.서기 2000년까지의 회원선교사 전망

1991년 현재의 회원선교사:19가족(38명),3독신자 합계 41명.
2000년의 회원 선교사:60가족(120AUD)12독신자 합계

사단법인 한국해외선교회 개척선교부(GMP)

사단법인 한국해외선교회(GMF)의 개척 부서인 GMP는 아프리카,남미,중앙이사아 등 아직도 한국교회에 미개척 지역으로 남아 있는 곳에 선교사를 팀으로 파송하여, 새로운 선교지와 선교사역을 개척하는 한국적인 선교사역팀이다. 현재 중남미의 도미니카 공화국과 아프리카 서부의 시에라레온에 개척팀이 나가서 일하고 있으며, 앞으로 몽고 등 신개방지역의 사역도 개척하게 될 것이다.

1.남미 사역
도미니카 공화국 팀-최광규/주선자,김영구/김보원선교사.
@ 알카리소스 복음센타를 통한 3개 교회 개척과 지도자훈련 및 제자훈련.
@ 서기 2000년까지 각 도와 주요 도시마다 교회를 1개 처 이상 개척(30-35개 교회)할 예정.
@ 복음적인 신학교를 설립함으로 현지인 사역자의 양성을 본격화 할 계획(92-95년도).
@ 전도와 교회개척을 위한 문서 및 시청각 사역의 개발.
@ 캠퍼스 복음화와 청소년들을 위한 제자훈련.
@ 서기 2000년까지 15가정의 선교사팀을 추가로 파송할 수 있도록 기도중.
@ 중남미의 2-3개국에 대한 사역 확대와 남미 대륙사역의 개척을 계획 중

2.아프리카 사역
시에라레온 팀 - 박광석/김남희 세가정의 선교사팀.
@ 사회봉사를 통한 복음전파를 위해,문맹 퇴치를 위한 지역 학교와 병원/
진료소의 설립 및 운영을 추진 중.
@ 92-94년 중에 '둔카와리'마을에 교회를 설립하여 북부 지역의 복음화를 위한 센타로 삼을 계획.
@ 93년 이후에 북부 최대의 부족인 '수수'부족에 대한 개척사역을 시작할 예정.
@ 92년 중에 3가족의 선교사팀이 추가로 선교지에 파송될 예정.
@ 서기 2000년까지 10가정의 선교사팀을 추가로 파송할 수 있도록 기도중.
@ 서북부 아프리카의 완강한 모슬렘 지역에 대한 사역 확장을 계획 중.

3.신 개방지역에 대한 개척 사역
@ 회교,힌두교 불교권등의 제한 지역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과 함께 새로운 선교지 개척과 사역의 개발.
@ 중앙 아시아,몽고 등 신개방 지역에 대한 개척 사역.

4.서기 2000년 까지의 회원 선교사 전망

1991년 현재의 회원 선교사:5가족,10명.
2000년 현재의 회원 선교사:합계 40가족,80명(남미 15,아프리카 10,신개방 지역 10,기타5가족)

전문인력기구(H.O.P.E)

1.설립 취지와 목적
현재 전 세계 250개국 52억 인구 중에,120여개 국가에 23억 이상의 인구가 복음을 전혀 듣지 못하는 지역에 살고 있다. 왜냐하면 이런 지역은 정상적 교회활동과 정식 선교사의 사역을 제한한 선교제한 지역(혹은 '창의적 접근지역') 이기 때문이다. 더우기 오는 2,000년대에는 이 숫자는 38억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요구된다.
이러한 창의적 접근지역의 복음화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법 대신에 새로운 방법,즉,직업을 가지고 일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전문인선교가 필요한 곳이다. HOPE는 이러한 전문인선교를 위해 설립되었다.
목표"창의적 접근지역의 가장 신속하가도 효과적인 복음화"
대상지역 공산권,회교권 및 기타 모든 창의적 접근 지역
(1) 1차 대상:아시아 공산권-중국,몽고,북한,인도차이나등
(2) 2차대상:유라시아 회교권과 유럽 공산군-소련,중앙아시아와 동구
(3) 3차대상:중동의 회교권
(4) 4차대상:북아프리카 회교권
(5) 기타 창의적 접근지역:아시아 회교권과 스리랑카 등

2.2,000년을 향한 사역
A.사역목표:2,000년까지 미전도종족의 복음화를 위해 가장 전략적인 지역들을 대상으로 10개의 팀을 파송하여, 최소한 10개의 현지인 회심자 그룹을 얻는다.
B.사역방향:
-기도:무엇보다 미전도지역에 대한 기도를 최우선순위로 둔다.
-미전도종족:국가나 지역단위보다는 종족단위의 사역,즉 미전도종족(Unrea ched Peoples)에 초점을 맞춘다.
-연구:충분한 연구와 현지 조사를 토대로 사역을 시작한다.
-팀사역:사역지마다 팀단위로 활동함을 원칙으로 하고,현지 사역팀에 최대한의 자율성을 부여한다.
-전문인:사역의 주체는 가능한 한 전문인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지원:국내에 강력한 지원체제로 구축한다.
-협력:국내 및 현지에서 관계된 모든 단체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한다.

C.사역내용:
(1) 기도
가.목표:창의적 접근지역을 위한 강력한 기도의 네트윅 형성
나.내용:기도회지를 발행하여 기도의 필요성과 구체적 기도제목을 제시하고, 서울 부산 대구 광주를 포함한 주요지역에 정기기도회를 실시하며,지속적인 기도를 위한 기도후원회를 지역별로 조직한다.

(2) 연구
가.목표:창의적 접근지역에 대한 정보의 수입을 위한 채널 마련과,정보의 분석과 선교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진을 확보한다.
나.내용:세계적인 선교(정보) 기관들로 부터 정기적으로 자료를 제공받고,수집된 자료를 체계적 방법으로 분석 정리하여 현지 사역팀들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국내 본부의 효과적인 선교전략을 수집할 수 있는 연구진들을 확보한다.

(3) 전문인의 선발,훈련,파송 및 후원
가.목표:헌신된 지원자들을 선발하여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현지에 파송하며,그들의 영적인 필요를 계속해서 채우고 책임있는 사역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관리한다.
나.내용:
-가능한 젊은 헌신된 기독교인들을 사전 선발하여 훈련한다.
-국내에 조직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현지와 국내 사역에 있어서 국내,국제의 관계기관들과 협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