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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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 5:1) 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히5:3
(히 5:2) 그가 무식하고 미혹된 자를 능히 용납할 수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휩싸여 있음이라
(히 5:3) 그러므로 백성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림과 같이 또한 자신을 위하여도 드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레4:3
(히 5:4)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히 5:5)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그에게 이르시되 ㄱ)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시2:7
(히 5:6)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서 말씀하시되 ㄴ)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히 5:7)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히 5:8)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히 5:9)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히 5:10)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

변절을 경계하시다

(히 5:11)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듣는 것이 둔하므로 설명하기 어려우니라 히5:6
(히 5:12)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히 5:13)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히 5:14)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5:1-11 제사장의 자격
1절 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취한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유대인의 제사장 직분에 관한 세 가지를 언급한다. 사람 가운데서 선택된 자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적인 역할을 위해서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께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 이다.
dw'rav(도라) "예물"은 제사를 지내기 위한 '소제물'을 말하는 것으로 밀가루, 감람유, 유향, 무교병 등을 가리킨다(레2:1-16). 대 제사장은 1년에 한차례 지성소에 들어가 자신과 백성의 죄를 위해 제사를 드렸다(레16장). "속죄하는 제사"의 번제물로는 흠 없는 수소, 수염소, 수양, 비둘기 등(레1:3-17)이 드려졌다.

2절 저가 무식하고 미혹한 자를 능히 용납할 수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싸여 있음이니라 "용납" metriopaqei'n(메트리오파데인) "감정을 억제하다, 온화함, 중용"은 감정의 결핍과 흥분 사이에 있는 온화한 감정을 표현한 철학적인 용어이다. 이렇듯 대 제사장ajgnoou'sin(아그노우신)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고, 무식한" 알지 못해서 짓게된 죄를 용납할 수 있는 자이어야 한다. 대제사장들은 이러한 자들은 용납하였으나(레4:2, 13, 22, 27) 의도적으로 범죄한 자는 이스라엘의 회중에서 제외시켰다(민15:20, 31).

3절 이러므로 백성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림과 같이 또한 자기를 위하여 드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대제사장은 일반 제사장보다 더 엄격한 도덕적 흠이 없어야 했지만(출28:1, 2) 그렇다고 해도 죄가 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역시 하나님의 정죄아래 있는 신분이기 때문에 백성뿐만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도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것이다(레16:6, 11, 15-17).

4절 이 존귀는 아무나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존귀" timhvn(티멘) "지불된 돈"을 의미함으로 사람이 스스로 대제사장이 될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 사신 것을 말한다. 아론은 하나님에 의해서 선택되었고 그 직분은 세습되었다(출28:1, 민3:10).

5-6절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아론이 하나님께 선택되어진 것처럼 그리스도 역시 하나님에 의해서 선택되셨다. 하지만 아론과 같이 선택되어진 분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 태어나신 아들이다(시2:7). 뿐만 아니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쫓는 제사장이라"(시110:4)고 하셨다. 멜기세덱의 순서를 쫓아 제사장이 된 것이 아니라 멜기세덱과 같은 형태 즉 후손이 없는 영원한 다시 세울 필요가 없는 영원하신 대제사장이 되심을 말한다. 또한 4:14절과 같이 '예수'라고 기록하지 않고 "그리스도" Cristo;"(크리스토스)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용어를 사용해 대제사장으로 기름부음 받은 분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7절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sarko;"(사르코스) "살, 몸"은 물질적인 의미로 영과 반대의 개념으로 동물의 고기를 말하기도 한다. 예수그리스도가 육체(人子)로 오셨음을 뒷받침하는 구절중의 하나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1:14)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예수께서 육체로 계실 때에 여러 기도를 드렸지만 본 절은 눅22:39-46겟세마네에서 드린 "물이 핏방울 같이 되는" 간절한 통곡의 기도를 기억하게 한다.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eujlabeiva"(율라베이아스)는 "신중, 경외"로 하나님을 붙들어 간구한 것을 말한다.

8절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e[paqen(에파덴) "체험적인 고난"을 말하는 것으로 pavscw(파스코)의 직설법 부정과거 능동태로 본 절에서 '예수의 고난'에만 사용된 용법이다. 그러나 예수께서 고난을 통해서 순종함을 배웠다는 것이 아니라 순종이 과정 속에서 고난을 당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9절 온전하게 되었은즉 teleiwqei;"(텔레이오데스) "결론짓다. 완전히 하다"의 의미로 예수께서 고난받기 전에는 불완전했다는 뜻이 아니라 대 제사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게되는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는 뜻이다.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uJpakouvousin(휘파쿠오위신) "순종, 따르다"는 분사 현재형으로 예수께서 하나님께 순종하신 것처럼 순종하는 자에게 영원한 구원 ai[tio"(아이티오스) "책임, 원인이 되는"것이다.

10절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는 6절과 같은 반복이다. 멜기세덱의 순서를 좇아 대제사장이 된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멜기세덱처럼 후사가 없는 즉 영원하신 대제사장이 되셨음을 말한다.

11절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 멜기세덱의 제사장직을 그리스도께 적용시키는 예로 들은 저자는 당시의 사람들에게 매우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라는 것을 설명한다. nwqroi;(노드로이)"듣는 것이 둔하다"는 것은 우둔함에 대한 헬라어의 일반적인 용어이다.

5:12-14 배반에 대한 경고
12절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 터인데 저자는 이 글의 수신자들이 그리스도인이 된지 오래되었다는 것을 말하고 이미 신앙이 성숙하여 선생이 되어있을 만큼 성장했어야 하는데 아직도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고 말한다. 여기서 사용된 말씀 logivwn(로기온)은 원래 짧게 요약된 말씀을 의미한다. 구약에서는 일반적으로 예언들과 십계명에 관련된 용어로 사용했다. 누가는 사도행전 7:38에서 모세가 받은 계시로 사용했고, 바울로마서 3:2에서 시내산에서 주어진 율법으로 사용했다. 유대인 들 에게는 이 말씀은 좀더 넓은 의미로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 것 같다(벧전4:11).

13절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저희는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nhvpio"(네피오스) "말 못하는 어린아이"는 lovgo"(로고스)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a[peiro"(아페이로스) "서투른, 무지한"자이다.

14절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저자의 대제사장직에 대한 예수께 적용하는 이 말이 초신자에게는 어려운 말씀이나 "장성한 자" teleivwn(텔레이온) "온전한, 성년"에게는 소화할 수 있는 단단한 식물로 비유한다. "연단" gegumnasmevna(게귐나스메나) "벌거벗고 운동하다"에서 유래된 말로 어근 gumnavzw(귐나조) 분사 완료형으로 끊임없이 혹독한 훈련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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