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과 원죄와 본죄 (16-20)

A. 읽을 말씀 엡2:1-5

B. 요리 문답
 16. 모든 인종은 아담의 첫 범죄 중에 타락하였는가?
답: 아담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운 것은 저만 위하여 하신것이 아니요, 그 후
    자손까지 위하여 하신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인종은
    모두 그의 안에 있어서 그의 첫 범죄에 찬여하여 그와 함께 타락하였다.
    (, 제12문 참조, 창1:8, 2:17, 고전15:21-22)
   (1)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한 인간은 다 범죄함.(시51:5, 17:25-26)

 17. 이 타락이 인종으로 하여금 어떠한 지위에 오르게 하였는가?
답: 이 타락은 인종으로 하여금 죄와 비참한 처지에 이르게 하였다.
   (1) 죄악의 사리에,(롬5:12)
   (2) 비참한 처지에,(갈3:10, 엡2:3).

 18.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 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 된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에 유죄한 것과 근본 
   의가 없는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은 보통으로 원죄라 하는
   것이요, 아울러 원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죄다. (롬5:12, 18-19,
   고전15:22, 롬5:6, 엡2:1-3, 롬8:7-8, 창6:5, 약1:14-15, 마15:19)

 19.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인가?
답: 모든 인종이 타락함을 인하여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고 또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어서 생전에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의 벌을 받게 되었다
    (창3:8, 24, 엡2:3, 롬5:14, 막6:23, 9:47-48)
   (1)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고,(창3:8)
   (2) 진노와 저주 아래 있는 것,(엡2:2)
   (3) 생전에 모든 비참함,(롬5:14)
   (4) 영원한 지옥의 형벌,(창2:17, 마25:41)

 20. 하나님께서 모든 인종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 두셨는가?
답: 하나님이 홀로 그 선하신 뜻대로 영원부터 구속받은 자들을 영생얻게
   하시려고 선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려 하셨다.
   (엡1:4-7, 딛1:2,3, 갈3:21, 롬3:20-22, 요17:6)

C. 문답해설
 1. 죄인의 보편성
(1)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죄는 인간성 속에 존재한다.(시51:5, 요14:4)
   따라서 성경은 여러 곳에서 죄의 보편성을 강조하고 있다.
   (잠20:9, 전7:20 롬3:10, 요일1:8)
(2) 죄의 형벌로서 죽음은 누구에게나 임한다(롬5:12-14). 어린이까지 죽는다는
   것은 그 결과의 원인이 되는 죄의 보편성을 교훈한다.(요3:3, 롬6:23)
(3) 참으로 모든 인간은 죄 아래 있다,(롬3:9,23).때문에 누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속죄를 필요로 한다.(요3:5, 요일5:12)
(4) 죄는 불법이요(요일3:4), 불의요(요일5:17), 불신앙이다(요16:9).
   그런데 아담으로부터 내려온 죄를 원죄(Original Sin)라 하고,
   인간이면 누구나 범하는 죄를 본죄(Actual Sin)라고 한다.

 2. 원죄의 본질
(1) 모든 인간은 아담의 타락후 죄의 신분과 상태에서 태어난다.(엡2:1-3)
   이 상태를 원죄라 하며,또 원죄는 원시적 죄책(롬5:19)과원시적 오염
   (롬7:23)을 포함한다.
(2) 원시적 죄책(Original Guilt)이란 아담이 범한 죄의 책임이 우리에게
   전가 됨을 뜻한다. 따라서 "정녕 죽으리라"(창2:17)는 본래 형벌을
   우리도 마땅히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또 원시적 오염(Original pollution)이란 칼빈(Calvin)의 표현대로 전적
   부패(롬8:7 엡4:18, 딛1:15)와 전적 무능력(요6:44, 롬7:24, 고전2:14)을
   포함한다.

 3. 본죄의 본질
(1) 본죄는 외부적 행위에서 되는 죄와 원죄에서 나오는 모든 의식적 사고 및 
   의지를 의미한다. 곧 본죄는 외부적 생활의 죄(사기,도적,살인,간음 등)
   이며, 내부적 생활의 죄(교만,질투,살의,음욕 등)이기도 하다.
(2) 원죄는 오직 하나의 죄인데 비하여 본죄는 여럿이다.
   그런데 이 모든 죄(롬1:28-32)는 모든 유죄의 내적 근원이 되는 원죄로
   말미암는다.곧 죄를 범하기 때문에 죄인이라기 보다 죄인이기 때문에
   죄를 범한다는 것이다.
(3) 죄는 죄인을 떠나지 않는다.(민32:23)
   또 죄는 자라며 하나님과 죄인 사이에 영교의 길과 축복의 길을 단절한다.
   (사59:1-2).그리고 죄는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게 하며(롬3:23),
   결국 죄는 사망에 이르게 한다 (롬6:23).

D. 연구문제
 1. 원죄에 대하여 연구하라.
 2. 본죄에 대하여 연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