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과 세례(94-95)

A. 읽을 말씀   벧전3:21-22

B. 요리 문답
 94. 세례가 무엇인가?
  답: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임과 언약의 모든 유익에 참여함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조함을 표시하여 인치는 것이다 (마28:19, 갈3:27, 롬6:3-4).
   (1) 삼위의 이름으로 씻는 예식 (마28:19).
   (2) 그리스도께 접 붙이는 것 (롬28:19).
   (3) 모든 은혜에 참여하는 힘 (계1:5).
   (4) 주님의 사람되는 약속의 표 (갈3:26-27).

 95. 세례는 어떠한 사람에게 베푸는가?
  답: 세례는 불신자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고백하며 그에게 복종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베풀 것이요, 또 입교한 자의 자녀에게 베푸는 것이다.
      (행2:41, 창 17:7,10, 갈3:17-18,29, 행2:38-39, 18:8, 고전7:14)

   (1) 그리스도께 복종하는 자 (행2:41).
   (2) 그의 자식 (행2:38-39, 고전7:14).

C. 문답 해설

 1. 세례의 의미
  (1)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받으셨고(마4:16), 제자들도 세례를 주었으며(요4:1) 
      바울도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주었다(고전1:16). 세례는 신앙고백을
      조건으로 행하는 의식이다.
  (2) 세례는 "연합"과 "정결"의 뜻을 지닌다.
      따라서 그것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씻음의 표이다 (벧전3:21).
  (3) 세례는 물 세례(마3:6)와 성령 세례(고전12:13)가 있다.  세례의 종류를 묻
      지 않고, 수세자는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고(행2:38, 8:12), 죄를 회개
      하며(행9:18),  성령을 받아야 한다(행10:47, 19:6).
  (4) 세례는 교회에 입회하는 의식이요, 언약의 인 이고, 구원의 표이다.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라 (엡4:22-24).

 2. 세례의 배경
  (1) 세례는 성별의 인표로 베푼 할례와 같은 뜻을 지닌다 (골2:11-13, 딛3:5, 
      고전6:11). 그러므로 구약의 할례는 신약의 배경이요, 그 결례는 세례의
      유래가 된다 (요2:6, 막1:5). 또 그것은 한 번만 받는 일회성을 갖는다.
  (2) 예수께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마28:19)고 하셨다. 따라서 성례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행한다.
  (3) 세례는 아무나 베풀 수 없고 교회에서 공인된 목사가 시행할 수 있다.
      그러나 시세자의 권위에 좌우되는 것은 아니다. 성 삼위의 이름으로 베푸는
      것이기 때문에 혹시 시세자가 타락하여도 그 세례는 유효한 것이다

 3. 세례의 양식
  (1) 세례는 그리스도교인이 되는 증인으로서 집행한 예전이다.
      (고후1:22, 엡 1:13, 4:30).
      그러므로 방법보다 거기에 선행하여야 할 신앙적 체험이더 중요하다.
  (2) 세례는 "씻는다","적신다","뿌린다","잠근다"등의 뜻을 지닌다. 그러므로
      세례의 양식은 둘이다. 곧 침수와 물을 뿌리는 것이다.  하나를 꼭 유일한
      양식이라고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3) 세례는 죄를 씻는다는 표적으로 물로 베푼다. 그것이 표적이요 상징이라고
      여길 때 시세자가 손을 물에 찍어 수세자의 머리에 뿌리는 양식이 보다
      성경적일 것이다.

D. 연구 문제
  1. 세례의 의미에 대하여 연구하라.
  2. 세례의 배경에 대하여 연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