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도시선교론


여는 글

토인비 교수는 "미래는 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도시가 될 것이다."라고 했다. 지금 전세계는 도시화하여 간다. 도시화 현상은 교회성장에도 큰 영향을 주어 교회의 도시 집중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대판 인구 이동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세계의 인구동향은 농촌에서 도시로 다음과 같이 이동하고 있다.

      세계의 인구동향
 1950  시골  72%  도시  28%(25억)
 1975  시골  59%  도시  41%(40억)
 2000  시골  45%  도시  55%(63억)
이는 한국도 동일한 현상이다. 1985년 11월 1일 우리나라 인구 4천 46만 6천 5백 77명으로 이중 65%가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데 주요도시의 인구분포를 보면 9,645,000 부산 3,516,768 대구 2,030,549 인천 1,387,475으로 서울인구는 총인구의 23.8%에 이르고 있다. 인구변화 즉 도시집중은 교회에 큰 영향을 끼치었다. 한국교회는 도시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반면 농촌교회는 수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그리하여 교회의 도시집중화 현상을 초래하였다. 서울은 전국에서 교회가 가장 성한 지역이다. 도시화 현상은 기독교 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에도 영향을 끼치었다. 일본의 경우 도시화 현상으로 오히려 불교의 신도는 도시나 시골에서 모두 쇠퇴하고 있다. 한국의 기독교와는 달리 일본 사회는 도시화와 더불어 종교심도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NHK,세론조사부 편,일본인의 종교의식 pp.64-66),오늘날 도시화 현상으로 도시교회 성장은 새로운 연구 분야로 등장하고 있다. 선교학의 중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는 "Urban mission"이란 잡지발행과 도시선교론을 개발하고 있으며, 세계 여러 신학교들이 도시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풀러신학교의 교회성장학과 그 영향으로 세계 중요도시 별 교회성장 연구가 활발하다. 이유는 도시는 도시지역의 특성에 따른 선교전략이 요구되게 때문이다. 또한 도시교회성장론을 연구해야 할 이유는 도시화는 신학과 교회에 중요한 도전을 제기하기 때문이다. 해방신학, 민중신학은 도시화와 산업화에 따른 사회문제를 과격한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로써 이것은 결국 도시 선교의 문제이며 도시교회가 당면한 과제이다. 19세기에 이미 서구교회는 이미 이 문제에 직면했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교회가 도시화와 산업화에 따르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 약하였고 처방술이 없었기 때문에 막스주의가 등장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도시교회가 도시문제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 과격신학이 더욱 교회와 사회를 지배할 것이다.

I. 도시화의 개념과 도시발전 과정

도시는 인류문명의 발상지인 동시에 모든 문명이 도시에서 시작되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면 도시란 무엇인가? 도시를 인구숫자로 규정하기도 한다. U.N.의 도시 기준에 의하면 인구 2만 이상을 도시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인구 5만 이상을 도시라고 한다. Gordon Child 는 도시의 규정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1) 도시는 전문적인 제도, 교통운수 등 시설이 많고 이들은 농촌에서 생상된 생산물에 의존하여 생활한다.
2) 많은 주민과 높은 인구밀도
3) 위대한 예술은 도시에서 창조되어 주위로 전파된다.
4) 각종문화예술에 관한 기술들이 도시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도시에서 시작한다.
5) 정확한 예측 분석들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과학의 학문발달이 도시에서 시작한다.
6) 농민들은 도시안에 있는 승려들에게 세금을 지불하고 도시는 그 세금으로 유지되었다.
7) 도시의 주민들은 개개인의 독립된 자영으로 도시시민이 되어 도시를 구성한다.
8) 도시 내에는 지배상징으로 기념비적인 공공건물을 두고 있다.
9) 도시는 경제를 유지하기 위하여 외부와 교역을 한다.
10) 도시 내의 계급적 구조가 전문인,비전문인으로 구분된다.

1. 도시의 역사적 발전

고대사회는 유목과 농경사회였다. 유목사회는 이동중심이 특징이었다. 그러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정착하면서 함께 모여 살면서 도시가 형성되었고 도시의 발전은 촌락사회-작은읍-소도시-대도시-거대도시-세계도시로 발전한다. 특히 토인비는 "모든 대륙의 거대도시는 세계도시를 등장할 것인데 이 새로운 형태의 도시는 오직 한 유형의 성격을 띨 것이다. 왜냐하면 세계도시는 이름과 같이 지구표면 집합도시가 되기 때문이다." 서구에서 고대도시는 헬라와 로마에서 시작된 것으로 도시국가(City state)이다. 도시라는 헬라어 Plois는 성을 의미하며 도시는 주로 주민을 보호하는 요새나 성벽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고대 도시는 종교의식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였다. 예를 들면 아덴의 올림피아와 델피신전이다. 이 도시는 4년마다 한번씩 경기를 개최하였고 그때 주민들은 제우스신의 보호 아래서 자유로히 여행을 즐기며 이 순례를 위반하면 신성모독죄가 된다. 델피신전과 아폴로와 디오니시우스로부터 종교축제인 극장이 생겼는데 이 극장에서 오케스트라를 할 때에는 신전의 승려가 제일 앞줄을 차지한다. 토인비는 "모든 도시는 기계화 이전시대에 거룩한 도시였다.공공 건물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전이나 회당이다."그래서 어떤 학자는 "B.C. 5C의 참 종교는 도시에 대한 헌신이다."고 하였다.

2. 중세의 도시

중세의 도시는 Theoplois로 정의할 수 있다.A.D.313년 로마의 기독교 공인 이후 기독교는 정식으로 도시에서 거점을 확보 Cosmopolis를 Theopolis로 바꿈.
중세는 길드와 교회, 영주가 지배, 특히 교회와 영주가 함께함, 소읍에서는 목가적 분위기였으며 교구적 교회가 생겼다.

3. 현대의 도시

대도시-거대도시-세계도시

 1)도시의 특징
 도시는 농촌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도시와 농촌의 차이는?
            농     촌                   도    시
원의사회(마을로 뭉쳐짐)           선의사회(도로로 이어짐)
        (협동이 미덕)                     (질서가 미덕)
1차산업중심                       2,3,4차 분엽경쟁사회
전통성,폐쇠성,보수성              근대성,개방성,진보성
전원적인 자연사회                 인위적 인공사회
윤리 공동사회(자연과 혈연)        이익공동사회(지능적이익)
동질단위                          복합이질단위
가족주의                          개인주의
집합주의                          자유주의
권위주의                          현실주의
인정주의                          비인정주의
- 도시의 특징에 대해 학자들의 견해는 다름 -

2) 도시의 문제점
도시는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이 사는 집중화 현상으로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화 현상에 대해 긍정과 부정이 있다.
도시의 문제점으로는 인구과잉과 집중화를 들 수 있다.
인구밀집화 현상은 급격한 사회변화를 초래한다. 여기에서 사회병리적 현상이 발생한다.
다음으로는 공해문제,교통문제,빈민굴,주택난,범죄,향락주의를 들수 있다.
특히 도시화 현상의 정치면에서는 엄격한 통제를 야기한다는 사실이다.
도시화는 권력의 집중화 현상과 비대화 현상을 초래한다.
그 이유는 후진국의 경우 공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과 인간관계는 죤 록크가 말한 것 같이"이리 대 이리의 관계"가 된다. 여기에서 자연히 통제가 불가피하다.
Dennis Clark는 도시는 스포츠클럽,소비자클럽,성인교육 그룹 등 2차 그룹에 의해 사회가 형성된다. 이러한 2차적 사회조직은 사회 생활의 조직을 약화시키고 노골적인 정치적 통제로 대치된다고 하였다. 또한 도시의 문제점은 무관심이다.
도시에서 보통사람들은 무기력을 느끼고 도시문제에 참여하지도 아니하며 자기자신이 국가적 그리고 세계적 문제에 직접 관계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 그는 거대한 공동체나 노동조합에 열중하기 때문에 자신의 위치는 중요하지 아니하다고 본다. 여기에서 고독한 군중, 무감각증,세일즈맨의 죽음이 나타난다. 클라크는 이데올로기에 대해 개인주의,유물주의,인본주의라고 지적했다.

II. 성경의 도시선교론

도시선교는 이론들은 도시선교의 모델을 성경에서 찾으려 하여 적극적 자세를 취한다. 그들에 의하면... 첫재, 성경적 도시선교론이 오늘날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은 먼저 그의 종들을 세우셔서 도시의 복음을 전하게 하였다. 20세기는 도시화 되어가기 때문에 도시선교가 긴급하다.
둘째, 교회는 먼저 도시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도시가 교회를 변질시킬 것이다. 만약 도시가 교회를 지배하면 교회는 사람을 구원하는 구원의 능력을 가진 하나님의 종이 되지 못하고 도시의 유행을 따르는 종이 될 것이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많은 도시교회가 무기력하게 되었고 도시에 대처하지 못한다. 따라서 교회의 갱신이 없이는 도시의 소망이 없다.
셋째,도시선교에 대한 종합적인 방법만이 도시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교회는 복음,십자가,부활,승천,예배와 봉사,교제와 선교가 있어야 한다.
네째, 히브리서 13:14 "우리가 여기는 영구한 도성이 없고 오직 장차 올 것을 찾나니"에 나타나 있다. 지상은 안정이 없고, 그 자체가 파괴의 씨앗을 가지고 있다.
그는 성경의 도시선교 연구에서 먼저 니느웨로 시작한다. 니느웨는 150년의 역사를 가진 거대한 도시로 카인이 이후 최대 아름다운 도시로 봄. 군사력 막강,성벽이 60마일,성높이가 100피트,왕궁건립에 10만 노예가 12년에 건축.도시의 공공건물과 공원에 세계최고급. 그러나 니느웨의 부와 풍성이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했다. 이성에 대해 요나는 전도를 회피했다. 여기에서... 1) 교회는 자신에게만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었다. 신학자는 교리를 발전시키나 전도를 외면하고 있다.
2) 하나님의 일군들은 밖으로 나가기 두려워한다. (왕하14:25)에의하며 요나는 국내에서는 대담하게 예언하나 국외에서는 두려워한다. 이점에서 요나는 선교정신이 없는 선교사이다.
3)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혜를 전세계에 전달하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사43:10-12)
4) 대도시가 도시선교의 전략지이다. 전 국가를 복음화하기 위해서는 수도를 정복해야 한다. 수도는 국가의 장래(운명)을 결정하는 장소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하나님의 일군들은 언덕에 서서 도시의 생사를 관망할 뿐이다.
5) 도시선교의 문제점은 도시의 겉만 보고 도시의 넓이와 깊이를 인식하지 못한다. 인종차별,부자와 권려자의 집단적 죄악,억압,착취등을 외면한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은 악한 이방 도시에도 관심을 가진다.
느헤미야의 도시갱신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도시를 갱신한 모델케이스이다. 도시갱신을 위하여 영적 갱신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바울의 도시선교 전략
바울은 사업,문화,정치의 중심도시에 교회를 설립하였다.

III. 역사적 관점에서 본 도시선교론

19세기 서구 특히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도시선교 문제를 야기하였다. 영국에서는 근로자들의 저임금,장시간 노동으로 런던의 슬럼가가 생겼다. 미국에서는 남북전쟁 이후 도시화 현상이 급증하였고 도시화로 인한 사회문제가 발생하였다. 특히 유럽에서 온 로마카톨릭 신자들이 대도시로 몰리면서 원주민들은 교외로 이동하였다. 이것은 개신교에 중대한 도전이 되었다.
도시화 현상은 안식일에 세속화 현상을 가중시켰다. 이로 인하여 구세군등 새로운 형태의 교회를 탄생시켰다.
그러면 서구교회는 이러한 도시화 현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였는가? 서구 교회가 도시화 현상에 대처한 모델은 주로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도시문제에 따르는 사회문제에 적극 참여하는 일.
둘째, 기독교원리를 도시인의 현실적 필요성에 잘 적응시키는 일.
셋째, 실업문제대책

1. 도시선교전략

1)도시교회의 유형
도시교회는 성격따라 여러가지 유형이 있음,지금 서구 도시교회는 심각한 진통을 겪고 있음,니체가 지적한 것같이 "하나님의 무덤"이 되어가고 있음 도시교회의 유형으로는
(1) 사원교회
지역적 중심으로서의 사원교회
대중집회 장소 이용됨
최고수주의 예술표현임.
성숙한 신자들이 많음,미국의 경우 초기 이민자들과 식민주의자들,그러나 영적 생명의 결여로 명목상 신자가 많음.
(2) 상점가의 교회
이 교회는 대개 사회적 변화가 많은 지역,대부분 이사온 사람들로서 경제면에서 하류를 이루나 성장규모가 높다.
(3) 도시외곽교회
사원교회는 교인들이 멀리서 오지만 이 교회는 신자들이 교회주변에 온다.
(4) 가정교회 : 건물무시
(5) 인종교회 : 이민교회로써 2,3세대에 와서 쇠퇴하기 시작한다.

2) 서울에서의 도시교회유형
(1) 도심지교회
(2) 신흥개척교회
(3) 신흥대교회
(4) 가정교회
(5) 직능별교회

3) 도시선교전략
한국에서는 아직 초기단계임
74년 로잔대회는 세계교회 도시선교의 문제점으로
(1) 교회간의 협조 부재.
(2) 불신자들에게 매력 상실
(3) 훈련받지 못한 지도자들이 복잡한 도시문제에 대처하지 못하였다고 지적하였다.
도시전략으로 먼저 도시를 부정적으로 보지말고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 요구됨, 도시선교회 이점으로는...1) 집중화와 다양화로 효과적 전도의 이점이 있으며 2) 교통이 편리하여 전달이 용이하며 3) 공장,직장,사무실이 밀집되어 접근이 용이하다. 그러나 도시선교의 유의할 점은 사회문제이다. 이 가운데 가장 심각한 것은 인간소외이다. 여기서 사랑의 목회가 필요하다. 등록하지 않고 설교를 즐기는 신자가 많다. 청소년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한국교회는 진보든 보수든 19세기 서구교회와 같인 영육(Body and soul approach)이 구제되어야 한다. 교회도 시대적 추세를 무시하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도시교회는 교인의 이동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이것은 심각하다. 미국의 데이ㅂ 뤼취(David Rich)목사는 아파트 거주자의 생태를 1) 익명성과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한다 2) 이동성 3) 이동성 때문에 제도적 기구에 참여하기를 싫어함. 따라서 교회 활동도 회피한다.
4) 뿌리가 없는 사람.

전략

1.위치와 교회설립
도시교회는 위치가 중요하다. 교통이 편리하고, 잘 보이는 곳,접근이 용이한 것이 중요하며 건물도 성장에 유리한 조건이 된다. 2. 청중을 압도하는 메시지
3. 도시 갱신과 교회 활력
4. 공동적 대처
5.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6. 평신도 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