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치유선교의 협력과제..................박형렬

1. 시작하는 글

교회의 최대 과제는 세계 선교이며 날이 갈수록 협력 사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1세기의 선교 전략의 일환으로 연합 운동이 전개되고 있으며,급변하는 현대 사회는 총체적 치유 선교의 연합의 필요성을 말해 주고 있다.

온 세계에 만연되어 있는 총체적 부조화를 치유하고 하나님이 통치하는 나라로 개혁하기 위한 총체적 치유 선교의 전략과 협력 방안이 시릅한 현실이다. 총체적 치유 선교의 준비 과제로,총체적 치유의 제 개념,종합적 이른 체계 확립,치유 선교의 제 분야를 살펴보고 총체적 치유 선교의 협력 과제로 연합의 중요성과 구체적 협력 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2. 총체적 치유 선교를 위한 준비 과정

1. 총체적 치유의 제 개념
1) 기독교적 인간 이해
예수는 인간을 전인의 차원에서 육체와 정신과 영혼의 통합체로 여겼다. 그러므로 우리가 치유의 대상인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 분리주의적 사고를 버려야 한다. 인간은 분리된 조직체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 섭리에 의한 통합체로서의 전인격적 존재(Whole Person Being)로 보아야 한다.

2) 전인 치유 사역의 기본 개념 이해
건강,질병,치유의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이 모두 전인적 관점에서 이해해야 하며,건강이란 하나님 창조 당시의 질서로 회복되어 인간의 모든 영역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로서 자신과 이웃과 사회와 자연과 환경 등 하나님과의 조화,질서,통합,화해이며,질병은 그 반대 개념으로 총체적 부조화의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치유는 무질서하고 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소외되고 타락된 비정상적인 상태로부터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되는 과정이며,전인 치유와 전 환경적 치유의 통전적 치유 모델을 근거로 한다. 치유는 구원과 연관시켜 이해되어진다.

2. 총체적 치유를 위한 종합적 이론 체계

모든 신학은 반드시 성경을 토대로 한 바른 이론 체계를 필요로 한다. 치유에 대한 성경적이고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이론 체계를 세우는 작업은 치유 선교를 위한 필수 준비 작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1) 신학적 원리
a.신론 : 진정한 구원과 치유는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온다.

b.기독론 : 예수는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완전한 치유와 복음 전파의 길을 열어 놓았으며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치유사역은 죄사함의 권세, 메시야성의 암시,죽음의 정복, 하나님 나라의 도래 등을 특징으로 하며 궁극적으로 치유 선교의 모델이 되고 있다.

c.성령론적 치유 : 생명을 수여하고 질병을 치유하는 능력의 성령은 치유은사를 수여하여 죽음과 질병의 세력을 몰아내고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d.인간론적 치유:죄와 불신앙으로 타락한 인간은 죽음의 저주 아래 놓였으나 하나님의 은혜로 치유력을 힘입어 성령의 능력으로 회복되어야 할 존재다.

e. 구원론적 치유:하나님은 우리 인간은 죄책과 죄의 형벌과 그 세력에서 구출하고 최종적으로는 죄의 존재에서 우리를 깨끗이 치려하고 구원하신다.

f.교회론적 치유 :교회는 건강한 그리스도의 몸된 공동체이다. 지체가 병들었을 때 예배와 기도,성례전 등을 통하여 치유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g.종말론적 치유:완전한 성화는 구원의 완성이요,완전한 치유는 새 하늘과 새 땅이다.

2) 성경적 배경
a.구약의 배경:수르 광야에서 하나님 자신은 "치료하는 여호와"(출15:26)로 말씀하시고 치유의 언약을 선포하시며 자신이 치유자이심을 확언하셨다. 하나님의 치유는 하나님 나라의 임재와 하나님의 왕권을 표시하기도 하며, 하나님이 택하신 지도자나 선지자, 제사장 등을 통하여 특별 치유가 행해졌다. 건강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질병은 죄의 결과요, 하나님의 징벌로 생각하기도 하였다. b.신약의 배경:신약은 예수 그리스도와 제자들의 치유사역에 대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예수는 공생애 기간 1/3의 치유사역을 통하여 메시야 되심을 증거, 악의 세력에 대한 그리스도의 승리,대속의 은총,효과적인 복음 전도의 방편,사회적 치유,완전한 치유,다양한 치유방법 등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였다. 예수의 치유사역은 제자들의 충실한 사역으로 인하여 계승,발전하여 왔음을 사도행전은 기록하고 있다.

3) 역사적 배경
사도시대 이후 치유 활동은 교회 시대에 와서 이레니우스,터툴리안 등 여러 교부들과 성도들의 간증에 의해 계승되어 왔으며,중세에 와서 합리주의적 신학 사상의 변화로 한때 침체기를 맞았으나 종교개혁 이후 복음주의 종교 지도자들에 의해 계승 되어왔고,현대는 19세기 초 오순절 운동과 1960년대의 은사 운동이 합류하여 교회 성장의 물결을 일으켰으며, 1985년에 이르러 이들 교회의 성장률은 세계에서 월등한 기록을 남겼다.

4) 심리학적 근거
정신적 태도와 감정적 반응이 무의식중에 신체에 대단한 영향을 준다는 심리학의 발달은 신체적 치유와 내적 치유,그리고 영적 치유 현상에 관한 이론을 뒷받침하고 있다. 질병의 근원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방법이 기독교의 치유의 필요성과 그 가치를 증명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5) 의학적 근거
칼빈은 의학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라고 하였다. 의학은 인간 치유에 위대한 공헌을 하였다. 의술과 의약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현대 의학은 하나님의 치유를 위한 과학적 수단이기 때문에 현대 의학의 모든 성공적 결과는 치유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의 궁극적 표현이다.

6) 실천목회학적 근거
목회의 현장에서 양들의 필요를 발견하고 그 필요를 충족시켜 더욱 풍성한 생명과 삶으로 인도하는 데(요10:10)는 전인 치유 사역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말씀선포,찬양,교육,상담,심방,기도,성례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치유는 구원과 성장을 일으키는 역동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3. 치유 선교의 제 분야

치유 선교 사역의 제 분야는 전인 치유와 전 환경 치유의 총체적인 분야를 포함한다. 영적 치유가 우선이며 정서 부분의 상처를 치유하는 내적 치유,정신 질환의 치유,육체적 질병의 치유를 포함하여 정체,경제,사회,문화 등을 비롯한 인간을 둘러싼 전 환경의 질병을 치유하는 사회적 치유를 치유 선교 사역의 분야로 삼는다. 이것들은 서로 상호 유기적 관계에 있으므로 총체적인 치유가 필요하게 된다.

4. 총체적 치유 선교의 협력 과제

1) 총체적 치유 선교를 위한 연합의 중요성
한국 교회가 세계 복음화에 대한 강한 열정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에 못미치는 부진한 선교의 결과를 초래한 것은 경험의 결여와 전문성의 결여와 종합성이 결여라고 본다. 이제 총체적인 선교의 전략과 이를 위한 연합 사역의 중대성을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총체적 치유 선교라 함은 실로 광대한 영역이다. 하나의 선교를 이루기 위해서 모든 분야가 다 유기적 관계에서 서로 연합 전선을 구축하며 치유 사역을 이루어 나감을 의미한다. 그야말로 연합이 없이는 이룰 수 없는 사역이다. 앞으로의 100년간 선교 추세는 동반자적 선교가 그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며 80년대 말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난 복음주의 진영의 동반자적 선교의 성장을 통해서도 증거로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총체적 치유선교의 모델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10/40창지역의 미전도 종족과 빈민지역의 선교의 효과를 위해 전문성과 종합성을 가지고 구체적인 치유선교 전략이 수립되고 실행되어지는 협력선교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2)구체적 협력 방안
치유 선교 대상은 각 나라의 인간과 인간이 살고 있는 사회이어야 하며, 질병, 전쟁, 가난이 항상 악순환을 형성하기 때문에 사회라는 개념 내에는 인간 공동체,자연,환경 등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치유 선교를 위해서는 총체적인 협력 방안이 필요하다. 첫째로, 치유 선교사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의 설치와 보급,협력 기구 설치가 필요하다. 국내,외적으로 연합체를 구성,협력 사업의 증진을 꾀해야 한다. 둘째로, 의료인,목회자,사회사업가,심리학자 등의 연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회교권,힌두권,불교권이 자리하고 있는 북위 10-40도시 사이에 위치한 이 지역은 세계 빈민의 80%가 살고 있으며, 의료적인 혜택이 뒤따르지 못하기 때문에 치유 단체와 선교사는 의료인과 팀을 이루어 팀 사역을 통한 공동체 치유는 선교협력의 증진을 꾀할 수 있다. 셋째로,전문인 선교사 양성을 통하여 협력체제를 구성해야 한다. 미전도 종족이 살고 있는 선교가 불가능한 폐쇄된 타문화권 내의 선교는 다양한 직종의 직업선교를 통해서 가능하다. 급속히 변하고 있는 이 세게는 새로운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탈 식민주의,민족주의,동양 종교의 부흥,도시화,세속화,산업화,교육열 등이 직업 선교사가 전문 선교사보다 이점을 가질 수 있는 요인들이다. 그러므로 국내.외에 각종 직종에 관한 연구소,세미나를 통해 지도자 양성 및 전문인 선교사를 양성하고 파견하여 선교지에 정착시키므로써 자립적 선교를 위한 연합의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맺는 글

총체적인 선교의 전문화와 종합적 모델이 요구되고 있다.
치유선교는 21세기 선교전략의 필요조건이 될 것이며,총체적 치유선교의 효과를 기하기 위해 보다 연합적 차원에서 전문 치유 인력의 양성 및 교육기관,각 선교 단체들과의 상호 교류 및 피선교지 국가의 보급 및 협력 방안 수립이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