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교의 전망(1)


여는글

독일의 통일과 소련 공산당의 몰락은 민주국가의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사회주의 무신론을 표방하는 국가에도 복음을 전할 기회가 점점 현실화 될 수 있는 희망을 주었다. 세계적으로 이러한 흐름 속에 한국은 선교의 역사가 100년이 지나면서 결집된 역량으로 더 넓은 선교의 장을 열어야 할 시점에 놓여있다. 다음에서는 현재 한국에서 가능한 중국선교가 어떠한 것인지 중국의 정치,경제,사회,종교 환경을 살펴봄으로 알아보자.

I. 6.4사건이후의 중국의 변화

1.정치환경

강택민,중국공산당 총서기 임명된 이후의 당면 주요 난제
첫째,정부에 대한 인민들의 불만-관리의 부정.부패로 인한 인민들의 윤리,도덕의식 저하,공공 기물 절취,공공질서 위반,절도,살인사건 일어남.
둘째,경제 개혁의 곤경-중국의 인권유린에 대한 서방의 경제 제재로 인한 외환 부족,삼각체(삼각체란 기업낄 빚을 주고 받는 것으로 중국 국영기업 대부분이 3각,4각,5각관계로 빚을 주고 받아 중앙 경제 당국 곤혹,현재 국영 기업 간의 삼각채 약 60억달러에 상당)문제 심각.
셋째,농촌 생활의 피폐-농촌의 토지 사유지 인정방식 실패,농민들에게 한자녀 낳기 정책 강요하여 여아를 낳는 경우 버리는 사태 발생,위반자들 벌금 안물려고 도시로 흘러들어가 문제됨.
넷째,공장사유제 방식 80%실패, 압류,몰수 사태 벌어지고 있다.
강택민은 이상의 문제들을 크게 두가지 문제로 나누어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1) 윤리.도덕문제
2) 경제 개혁 문제

2.경제개혁
현재 중국 당국은 "경제 효율을 제고하여 경제개혁 대신하자"라는 말을 유행처럼 사용하고 있으나,실상은 중국이 계획 경제에서 시장 경제로의 전환이 중지되지 않을 것이란 점이다. 그러므로 중국이 경제 개방정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인데,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 당면한 "삼각채 문제"를 잘 해결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3. 종교정책
6.4후 중국 공산당은 종교정책에 기본적으로 변함이 없으나,그러나 실제로는 각 종교들에 대해 서로 다른 대우를 하고 있다. 공산당 통일전선부(통전부)는 종교를 크게 두가지로 분류했다. 외래종료류:기독교.천주교,이슬람교. 본국(자국)종교류:불교,도교 이런 분류하에 외래 종교에 대해서는 이들의 종족과 국가를 넘어 신앙 전파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주의와 외국 세력이 종교를 이용한 침투에 경계를 강화하고 철저한 종교 관리를 하고 있다. 자국종교라고 분류된 종교에 대해서는 비교적 느슨한 정책을 펴고 있다.

II. 중공의 종교정책

1.중국 복음화의 종교 정책

헌법 36조:종교 관계 법률,1982년 12월4일 전국인민대표 대회 제5기 5차 회의에서 종교 신앙에 관한 조항 통과됨."인민에게는 종교 신앙의 자유와 믿지 않을 자유 모두 있다."정당한 종교 활동에 대해 보자. 19호 문서:1982년 3월31일 중공 중앙 발표,원래는 <우리나라 사회주의 시기의 종교문제에 대한 기본관점과 기본 정책>이란 제목의 문서임, 가정교회와 외국세력 배제,배척,삼자인정.

2.중국복음화의 장애-삼자회의 정책

삼자정책:자치.자양.자전의 정책으로 중국의 기독교를 외국 세력을 배제하고 자체적으로 도입 운용해 나가겠다는 정책 1950년대 삼자회 결성후 현재까지 삼자의 주요 정책임.
삼정정책:'83년부터 본격적으로 적용.직행됨
정점 : 지정된 장소(삼자에 의해)
정편 : 지정된 구역(삼자에 의해)
정인 : 지정된 목사(삼자에 의해)
삼자정책에 따라 '자유전도'와'교역활동'에 심한 제한
삼오정책:원래 1984년 9월26일 중국과 영국 사이에 홍콩 반환문제로 제정된 중영협의의 부록 1의 제13조 내용임.
홍콩과 중국 대륙간의 종교관계,왕래문제는 (1) 상호불예속 (2)상호불간섭 (3)상호존중의 삼오원칙에 의거한다는 정책임. 현재 홍콩 뿐 아니라 대만.마카오에도 적용되어 해외의 중국선교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3. 중국 복음화의 족쇄-종교 활동 수칙과 규정

중국 당국과 삼자는 필연의 수칙과 규정을 발표하여 중국의 기독교사업과 활동이 삼자의 삼자원칙에 의해 운영해 나가고 그들의 독립.자주원칙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리하여 이런 수칙과 규정으로 말미암아 삼자회에 가입하지 않은 가정교회나 기독교 활동은 규제와 제재를 받고 있다. 위반시 벌금이나 구류.감옥 생활함.
문혁이후 최초의 수칙-1980년2월1일(하남성 기독교애국수법공약) 이후 계속해서 <영파지구 전체기독교공동수칙>,<호남성의 정상 종교 활동 보호에 관한 규정까지>현재까지 가정교회가 부흥,발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 발표되고 있음.
현재 이들 수칙과 규정의 대부분 내용은 선교사를 침투분자로 선교 활동을 종교를 이용한 침투 활동으로 이에 대한 경계와 대비를 하고 있다.

III. 중국선교-정책상의 전환

1.신학교 대량 인재의 배양 훈련

한국의 많은 인재들을 전문적으로 훈련.교육하여야 한다.

2.선교기구의 협력

중국에는 교파가 없다. 삼자회의 공헌 중 하나가 바로 교파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한국에도 중국선교를 위하여 각 교파와 교회간,선교회 간에 협력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3. 신자들의 선교에 대한 이해와 지지

한국교회가 선교1세기를 맞이하여 선교가 무엇인지 인식을 심화하고 선교사와 선교활동에 대한 많은 후원이 뒤따라야 한다. 선교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그 나라 문화에 대한 이해가 요청된다.

4. 목사들의 선교에 대한 방향과 책략이 필요하다.

첫째, 하나님이 주신 소명이므로 단기간에 성과를 얻으려고 조급해하거나 특히 선교가 교세확장이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
둘째, 장기적이고도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IV.선교사가 극복해야할 과제

1.문화적 차이

중국인의 성격과 문화에 대한 이해 필수적이다.-만만하다:천천히,대국의식,민족적 자존심,오랜 역사 등 이해해야 한다.

2.생활의 적응

대륙에 가난한 생활,특히 90% 이상이 농촌지역이므로 이에 대한 이해와 각오 필요.옛날 허드슨 테일러 같은 경우 중국인과 같은 옷을 입고 먹고 생활하며 그들의 삶에 동참하며 선교의 열매 많이 거둠.

3. 언어 소통

언어는 최대의 문제로 말을 할 줄 알아야 선교의 효과가 크다. 구제와 성경전달 .교회 건립 등도 단기선교이긴 하지만,Full time사역자로서 진정으로 중국선교에 헌신한자들을 무엇보다 언어 학습에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중국 속담에 "언불통,심불통;말이 통하지 않으면 마음이 통하지 않는다)라는 말있음.

4. 자격문제

현재 한국선교사들 중 일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준비가 안된 선교사를 파송하여 국가적 체면과 기독교인의 품위를 저하시키는 경우있다. 이에 대한 자격 심사 강화와 특히 인격면과 영성이 구비된 자가 선교사로 파송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V. 우리가 현재'할 수 있는 선교방법.인식.학습단계'

1.여행과 연구 등으로 중국 이해
2.언어의 준비와 생활의 적응(절약생활,중국문화,중국음식 이해,실생활에 적용).
3.직업선교 준비(Tent Maker)사역
4.대륙 친척 방문 선교
5.장기 계획 수립
6. 물질후원(가정교회에) 가정교회 지도자,양육,제자훈련 실시

현재 독일 통일과 소련 구데타 실패 이후 서구의 평화적 변혁에 각별한 주의 기울이고 있으므로,해외의 중국선교사를 신중한 자세와 중국의 통해 연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