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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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제자에게 나타나시다

(요 21:1)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은 이러하니라 요21:14
(요 21:2) 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다른 제자 둘이 함께 있더니
(요 21:3) 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 날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더니 눅5:5
(요 21:4) 날이 새어갈 때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제자들이 예수이신 줄 알지 못하는지라
(요 21:5) 예수께서 이르시되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대답하되 없나이다 눅24:41
(요 21:6) 이르시되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잡으리라 하시니 이에 던졌더니 물고기가 많아 그물을 들 수 없더라
(요 21:7)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이르되 주님이시라 하니 시몬 베드로가 벗고 있다가 주님이라 하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로 뛰어 내리더라 아8:7, 눅7:47
(요 21:8) 다른 제자들은 육지에서 거리가 불과 한 1)오십 칸쯤 되므로 작은 배를 타고 물고기 든 그물을 끌고 와서
(요 21:9) 육지에 올라보니 숯불이 있는데 그 위에 생선이 놓였고 떡도 있더라 요18:18
(요 21: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라 하시니
(요 21:11) 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가득히 찬 큰 물고기가 백쉰세 마리라 이같이 많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아니하였더라
(요 21:12) 예수께서 이르시되 와서 조반을 먹으라 하시니 제자들이 주님이신 줄 아는 고로 당신이 누구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
(요 21:13) 예수께서 가셔서 떡을 가져다가 그들에게 주시고 생선도 그와 같이 하시니라
(요 21:14) 이것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 세 번째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이라 요20:19, 요20:26

내 양을 먹이라

(요 21: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2)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요 21: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요 21: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요 21: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요 21:19)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요12:33, 요18:32, 빌1:20, 벧후1:14
(요 21:20) 베드로가 돌이켜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따르는 것을 보니 그는 만찬석에서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주님 주님을 파는 자가 누구오니이까 묻던 자더라 요13:25
(요 21:21) 이에 베드로가 그를 보고 예수께 여짜오되 주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사옵나이까
(요 21: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요 21:23) 이 말씀이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 제자는 죽지 아니하겠다 하였으나 예수의 말씀은 그가 죽지 않겠다 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하신 것이러라 고전4:5, 고전11:26, 약5:7, 계2:25
(요 21:24) ○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 줄 아노라 요15:27
(요 21:25) ○예수께서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요20:30

1. 200규빗 2. 또는 것들보다
본서의 내용은 사실상 20장에서 결론을 맺었으며 본 장은 후기 형태로 세 번이나 예수를 부인한 베드로를 어떻게 예수께서 회복시켜 주시는지(15-19절), 요한이 죽기 전에 예수의 재림이 있게 된다는 초대 교회 내의 헛소문을 교정하고(20-23절), 예수 부활 이후의 선교사역이 제자들에 의해서 수행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21:1-14 디베랴 바다에 나타나심
1절 디베랴 바다는 여러 이름으로 불러졌는데 바다를 중심으로 길게 뻗어있는 지역들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불리는 이름이 있는가 하면 지역적으로 불려진 이름이 있기 때문이다. '갈릴리 바다'(요6:1), '긴네렛 바다'(민34:11), 겐네롯 바다(수12:3), '게네사렛 호수'(눅5:1) 등으로 불러졌는데 "디베랴 바다"라고 불러진 이유는 갈릴리 지방의 수도였기 때문일 것이다.
나타내셨으니 ejfanevrwsen(에파네오센) "명백히 나타내다, 밝히 드러내다"로 요2:11에 처음 갈릴리에서 표적을 보여주실 때도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라고 하셨다. 이 장소가 다시 갈릴리 지방이라는 것과 처음 표적과 이제 부활의 육체를 입으신 예수께서 자신이 보여줄 표적(마12:38에서 요나표적-부활)을 그동안 언급하셨다는 흥미로움이 있다. 본문은 요한이 제자들갈릴리로 갔음을 별도로 기록하지는 않았으나 본문은 간접적으로 제자들갈릴리에 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2절 이곳에 있는 제자들은 모두 7명이었다. 시몬 베드로 도마 나다나엘 세베대의 아들들(요한야고보) 다른 제자 둘(정확히 알 수 없지만 빌립안드레로 추측한다)

3절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고 말하고 다른 제자들도 쫓았다. 베드로의 이 말은 그가 과거의 직업으로 돌아가겠노라고 선포한 것으로 보아야 하는지 아니면 무례함을 달래기 위해서인지 정확히 단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예수 없이는 이들은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4절 날이 새어갈 때 prwi?a"(프로이아스) "새벽, 이른 아침"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제자들이 예수신줄 알지 못하는지라 어둠이 아직 완전히 걷히지 않아서, 안개가 있어서, 바닷가에 계신 예수님이 너무 멀리 계셔서 알 수 없었는지는 모른다. 이러한 상황적인 면에서 예수를 알아보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설마 이곳에 예수께서 나타나시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5절 얘들아 Paidiva(파이디아) "어린이"를 가리키는 말이나 현재 어른들에게도 사용되기도 한다고 한다. 옮긴다면 "여보게들, 젊은이들" 정도일 것이다. 예수께서 이 말로 제자들을 부르신 것에 대해서 여러 해석이 있지만 친근감을 더해주는 애칭으로 불렀을 것이라는 견해가 많다.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고 물으실 때 mhv ti(메 티)로 부정관사와 명사를 사용하여 이미 고기가 없음을 알고 계시면서 묻는 것이다. "고기"로 사용된 prosfavgion(프라스파기온)은 "빵과 함께 먹는 반찬"을 의미하는 물고기를 뜻한다. 아마 예수께서는 '아침으로 먹을 물고기를 잡았느냐'라고 물어보신 것 같다.

6절 그물을 배 오른 편에 던지라 이 장면에서는 갈릴리 어부생활을 했던 제자들을 테스트하려고 했다거나 그들의 방법과 전혀 다른 방법을 제시함으로(배 오른편) 고기가 가는 길을 아시고 가르쳐 주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다만 밤새도록 던진 그물을 그저 한번 더 던져보라는 것이었다. 이미 제자들은 이미 유사한 경험을 하고 있었다(눅5:1-11). 바로 말에 주춤거릴 필요 없이 순종했던 것이다. 그리하면 얻으리라 "얻으리라"로 번역된 말은 ijscuvw(이수퀴오) "할 수 있다"이다. 실망한 제자들에게 주시는 말씀의 의미는 '네 말대로 오른편에 한번 더 던져보아라 너희는 할 수 있다'는 외로와 힘을 주시는 말씀이었다. 아마 제자들은 이 말씀을 듣고 순간 힘이 솥아 오르며 믿음이 생겼을 것이다.
고기가 많아 그물을 들 수 없더라 eJlkuvsai(엘퀴에인) "끌어올리다"는 그리스도에게 사람을 인도하는 말로도 사용되었음을 기억해야 한다(요6:44, 요12:32).

7절 예수의 사랑하는 제자 요한은 제일먼저 님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알려주었다. 시몬 베드로가 벗고 있다가 라 하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로 뛰어 내리더라 옷을 벗고 있었던 것은 고기를 잡기 위해 편안한 복장으로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예수를 만나러 그는 헤엄치고자 했다. 배가 서서히 육지에 다다르는 것을 기다릴 수가 없었다. 그런데 수영을 하려면 옷을 벗고 있는 상태가 편안한 것인데도 그는 옷을 다시 입었다. 이것은 예수를 만나기 위한 그의 예의로 옷을 입은 것이다.

8절 오십 간쯤 phcw'n diakosivwn(페콘 디아코시온)은 "이백 규빗"인데 1규빗이 45cm 된다고 볼 때 육지에서 배까지의 거리는 약 90m이다(공동번역은 100미터로 번역했다). 작은 배를 타고 고기든 그물을 끌고 고기를 옮겼다.

9절 육지에 올라보니 숯불이 있는데 그 위에 생선이 놓였고 떡도 있더라 밤새도록 고기를 잡고 지칠 대로 지쳐있는 제자들을 위해 마련 예수님의 이 아침준비는 제자들이 감동하기에 충분했을 것이다.

10절 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라고 시키신 것은 예수께서 마련하신 고기가 부족해서라고 보기 어렵다. 오병이어의 기적도 일으키신 분이(요6:1-13) 부족하게 준비하실 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은 그들이 잡은 고기에 대한 것을 상기시키면서 그에 대한 축복과 교훈을 주고자 하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1절 일백 쉰 세 마리의 고기를 잡았다. 이 내용으로 인해서 수많은 우화적 성경해석을 낳게 했다. 그러나 요한이 숫자까지 기록한 것은 이 날에 있었던 일이 역사적 사실이며 어부들은 고기를 팔거나 나룰 때 고기를 세어서 하기 때문에 고기의 숫자를 정확히 기록할 수 있었다. 한편 고기에 해당하는 헬라어 ijcquv"(잌뒤스)는 '하나님의 아들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머릿글자를 따 놓은 것과 일치해 초대교회에서는 물고기를 기독교인을 상징하는 부호로 사용했다.

12절 와서 조반을 먹으라 ... 묻는 자가 없더라 이미 제자들은 자신들을 위해서 이와 같이 하실 분은 예수님뿐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다. 또한 그의 따뜻한 음성에 이미 그가 주님이신 사실을 알았고 제자들은 그 아침의 현실이 꿈처럼 믿어지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이 사실이었으며 제자들은 밀려드는 감격에 차마 예수께 말을 건네지 못했을 것이다.

13절 예수께서 가셔서 떡을 가져다가 저희에게 주시고 생선도 그와 같이 하시니라에서 왜 이와 같은 행동을 하셨는지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지금 예수께서 제자들을 위해 스스로 식사를 준비하시고 또 모자라는 부분을 공급하시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예수께서 제자들을 위해서 기꺼이 봉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자들이 잡아온 것은 고기였다. 빵은 예수께서 마련하신 것이었다. 혹자는 이 때의 일이 오병이어(요6:1-13)와 같은 역사가 있었다고 보기도 한다.

14절 세 번째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이라 부활 후 예수님은 막달라 마리아에게(요20:16), 두 번째 도마 외의 제자들이 모였을 때(요20:19-23), 세 번째 도마를 포함하여 다른 제자들이 모였을 때(20:26-29)와 그리고 네 번째 나타나심이다. 그러나 제자들에게만은 세 번째가 된다.

21:15-23 베드로에게 양을 먹이라 부탁하심
15절 요한의 아들 시몬아 예수께서 처음 베드로를 만났을 때 불렀던 이름이다(요1:42). 예수님이 지어주신 '반석'(베드로)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 세 번이나 부인함으로(요18:17, 25, 27) 이름에 맡지 않는 행동을 했기 때문에 이제 처음으로 돌아가 그의 이름을 부르고 계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책망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명을 주기 위해서 다정하게 부르시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예수께서 이렇게 물으신 것은 다른 제자들은 어떠하든지 예수님을 따르겠다고 자부하던 베드로의 자신감을 의식하였기 때문이다(마26:33, 35, 눅22:33, 요13:37).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는 ajgapa'/"(아가페) "신적 사랑, 헌신적인 사랑"으로 물으셨는데 베드로는 filw'(필로) "애정"으로 인간적인 사랑으로 대답했다. 그러나 이 단어의 구분을 요한은 특별히 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었다. 즉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면서 인간적인 사랑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요3:16, 요5:20, 요14:21, 요16:27). 그리고 이렇게 대답했음에도 다음에 이어지는 예수님의 말씀은 내 어린양을 먹이라였다. 본 절과 17절까지 '먹이라' -> '치라' -> '먹이라'는 명령이 연속된다. '먹이라'는 것과 '치라'는 명령은 구분 된다기 보다는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어린양이라고 표현하신 것은 그만큼 베드로에게 주어진 양들은 매우 어리고 나약한 존재라는 것이다.

16절 두번째 ...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첫 번째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되어서 질문하시고 본 절에서는 베드로 자신이 얼마나 사랑하느냐를 묻고 계신 것이다. 베드로의 대답은 전 절에 종속시키면서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줄 주께서 아시나이다로 같은 대답을 하고 있다. 예수님의 대답 또한 내 양을 치라이다. 17절에도 나타나는 "내 양"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베드로에의 양이 아니라 주님의 양이다. 베드로는 일시적으로 주님의 양을 돌보는 임무를 부여받고 있는 것이다.

17절 세 번째 ... 근심하여 예수께서는 같은 질문을 세 번씩이나 반복하고 계신다. 베드로는 아마도 자신이 세 번 예수님을 부인한 것을 생각했을 것이다. 그리고 순간 그는 "근심하여" lupevw(뤼페로) "고통 하다, 슬프게 하다, 서운하다"의 뜻으로 말했다.
그러나 베드로는 진심으로 주님을 사랑하고 있었다. 그리고 간절히 진심으로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아시오매" ginwvskw(기노스코)라고 말했다. 15, 16절에서 "아시나이다" oi\da(오이다) "보다, 깨닫다"만 있는데 본 절에는 두 단어를 모두 사용하여 oi\da", su; ginwvskei"(오이다스 호 기노시스) 자신이 얼마나 주를 사랑하는지 주님이 친히 더 잘 아실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내 양을 먹이라고 세 번이나 같은 의미의 질문과 대답을 주셨다. 이렇게 하심으로 세 번이나 부인하여 떨어진 명예를 확실히 회복시켜 주셨고 베드로에게도 자신을 가지고 사역할 수 있도록 힘을 주셨다.

18절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ajmh;n ajmh;n levgw(아멘 아멘 레고)는 요한만이 사용한 것으로 요한은 중요한 하나님의 말씀과 임무나 명령을 할 때 아멘 아멘을 사용했다. 요한은 또한 '아멘'이라는 단어를 항상 말씀의 첫 부분에 두 번을 반복적으로 기록함으로 말씀의 중요성을 증가시켰다.
젊어서는 네가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이것은 자유로운 상태에서 행보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띠 띠고"는 유대인의 옷은 띠를 제대로 메어야만 제대로 갖추어 입은 이다.
늙어서는 내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치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이 말씀은 베드로에 대한 예언이 틀림없다. 베드로십자가에 달려서 팔을 벌리고 죽었다. 이 기록은 1클레멘트5:4, 6:1 유세비유스 교회사(Eusebius The Ecclesiastical History 2.25)에서 전하고 있다. 베드로가 예수의 세 번 질문에 '내 양을 먹이라'는 명령을 잘 이행하고 그의 마지막까지 보고계시는 주님의 예언이다.

19절 어떠한 죽음으로 "죽음" qavnato"(다다토스)은 자연적 죽음이 아니라 복음을 증거하며 양을 돌보다 순교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베드로의 이 죽음은 하나님께 "영광" doxavsei(독사신)을 돌리는 것이었다.
나를 따르라 !Akolouvqei(아콜루데이) "좇으라, 따르라"고 명령하신다. 베드로가 가는 길이 예수님을 따라가는 십자가의 길임을 말해준다.

20-21절 베드로가 돌이켜 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따르는 것을 보니 사랑하시는 제자(요한)는 예수를 따르고 있었다. 이미 여기서 베드로뿐만이 아니라 다른 모든 제자가 예수를 따르고 있음으로 이해해야 한다. 15-17절에서 주어진 "내 양을 먹이라"또한 베드로를 주시해서 말씀하신 것은 사실이지만 베드로에게 뿐만 아니라 모든 제자에게 그리고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주시는 말씀인 것이다.
베드로는 자신의 마지막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에 갑자기 다른 제자의 마지막에 대해서 궁금해진 것이다. 그래서 '요한은 어떻게 되겠습니까?'라고 질문한 것이다.

22절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이 말은 현대인의 성경 "내가 다시 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내가 바란다고 해도 그것이 네게 무슨 상관이냐?"로 번역되었다. 너는 나를 따르라 suv moi ajkolouvqei(쉬 모이 아콜로이데이)고 반복하신다. 여기서 su(쉬) '너'가 강조를 나타내기 위한 위치에 놓여있음을 살펴야 한다.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요한의 운명과 베드로의 운명 모두가 하나님께 달려 있는 것으로 독립적인 별개의 문제라는 것이다.

23절 이 말씀이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 제자는 죽지 아니하겠다 이 말씀이 초대 교회에게 잘못 알려졌던 것을 요한 자신이 스스로 밝혀주고 있다. 초대교회 사람들에 의해서 요한은 죽지 않겠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오해되고 있었다. 이에 대해서 본인 요한은 예수의 말씀은 그가 죽지 않겠다 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찌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하신 것이러라고 다시 정정해 주고있다.

21:24-25 결론
24절 이 일을 증거하고 이 일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는 본서의 저자가 확실히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예수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던 제자로서 베드로와 같이 성격이 급하고 불같은 면은 없지만 반대로 온유하며 예수께 많은 사랑을 받았던 본인을 본 복음서에서 겸손하게 자신의 이름을 제대로 한번도 밝히지 않은 체 '예수의 사랑하는 제자'라는 식으로만 기록을 남겼다.
우리는 그의 증거가 참인줄 아노라 본서의 증인으로 "우리"라는 인물이 나오는데 정확하게 누구를 말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사도 교회들', '에베소의 장로들', '요한의 동역자들' 아니면 본서를 읽는 모든 독자들을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었을 수도 있다.

25절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줄 아노라는 사실상 본서의 글을 마감한 요20:30절과 같은 의미로 보아도 좋다. bibliva(비블리아) "책, 두루마리 책"을 가리키는 이 말은 '파피루스'를 말하는데 현재의 종이와 달리 많은 분량을 차지했다. (그러나 확실히 이 용어는 신학자 모리스(L. Morris)가 말한 것처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유쾌한 과장법'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사본에는 본 절의 마지막에 아멘(Amhvn.)이 있다.


요한복음 강해 마침

2002년 9월 15일
서울시 노유동에서 편 저자 이영제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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